2016년 5월 23일 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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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조사론
패스트푸드 시장의 고객 만족도 조사

- ‘버거킹’을 중점으로..

Part 1.
프로젝트 목적 및 개요

1. 프로젝트 목적
2. 프로젝트 추진 일정
3. 고객만족도 조사 개요
4. 조사 표본

1. 프로젝트 목적

바쁜 일상 속에서 빠르고 간단하게 식사 대용으로 먹을 수 있는 패스트푸드를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버거킹은 미국 내 시장 점유율과
판매량에 비해서 국내에서의 순위가 타 업체에 비해 뒤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그 원인이 1)국내 소비자 고객만족도에 의한 점이 있는지, 2)소비자 만족도가
실제 기업의 시장 점유율과 판매량에 어떤 영향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조사하게
되었습니다.


2. 프로젝트 추진 일정

9월
10월
11월
12월
주제 선정 회의
사전 조사
설문지 제작
설문지 조사
코딩
데이터 분석
PPT 완성
9/14
10/24
11/6
11/21
12/2
12/4

9/30

3. 고객만족도 조사 개요

버거킹은
2006년부터 2010년까지 고객 만족도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지만,
2011년도 현재는 롯데리아에 밀려 2위로 밀려난 상태다.
우리는 고객만족도 1위였던 버거킹이 왜 밀려났고, 어떻게 하면 다시 정상의 자리로 올라갈 수 있을지 알아보기 위해 연구를 시행했다.

우리는 사전조사로 KCSI 만족도 결과, QSR 자료, 과거 뉴스 보도 자료 등을 찾아보며 사전 조사를 진행했고, 결과를 알아보기 위해 총 208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리고 타 경쟁사와 비교해 날카로운 장점과 단점을 분석하기 위해
현재 패스트푸드 업계 매출 1, 2위를 다투고 있는 롯데리아와
맥도날드를 경쟁사로 선택했다.

성별
빈도

90

118
합계
208
거주지역
빈도
수도권
75
대도시
58
중소도시
75
합계
208
나이
빈도
20세 이하
15
21-30세
173
31-40세
4
41-51세
8
50세 이하
8
합계
208
4. 조사 표본
직업 
빈도
학생
174
직장인
23
기타
11
합계
208

이용시간
빈도
08:00-12:00
2
12:00-15:00
77
15:00-18:00
39
18:00-20:00
57
20:00 이후
33
합계
208
이용횟수
빈도
주 1회
62
주 2-4회
42
주 5회 이상
8
한달에 1회 미만
96
합계
208
동반 형태
빈도
혼자
24
친구나 연인
169
가족
15
합계
208
4. 조사 표본

Part 2.
연구모델의 신뢰성과 타당성

1. 초기 연구모델
2. 신뢰도&요인분석결과
3. 최종 연구모델

결과요인모형
재방문 의도
재구매 의도
지인추천 의도

선행요인모형
제품
서비스
접근성
가격
직원
시설
가족과 방문 의도
고객만족도
1. 연구 모델
- 초기 연구 모델


Cronbach`s alpha
items
1
2
3
4
시설
0.847
매장 내 분위기(인테리어)에 만족하십니까
.764
.063
.116
.193

매장 내 시설 및 식사공간이 편리하셨습니까
.840
.148
.132
-.019

매장의 위생 상태에 만족하십니까
.759
.271
-.051
.219

매장 방문 시 편안함을 느꼈습니까
.812
.170
.155
.038
제품
0.767
제품의 맛에 만족하셨습니까
.269
.605
.129
.032

제품의 질에 만족하십니까
.185
.853
-.034
.089

제품의 야채에 신선도에 만족하십니까

.181
.801
-.038
.078

햄버거의 영양가(열랑, 칼로리)에 만족하십니까

.064
.562
.012
.197

음식의 양에 만족하십니까

.010
.652
.072
.126
접근성
0.873
매장의 위치에 만족하십니까
.200
.098
.874
.068

매장의 점포수에 만족하십니까
.039
-.107
.898
.028

매장 접근 시 교통이 편리하셨습니까

.086
.130
.875
.116
종업원태도
0.669
직원은 친철하며 복장은 단정하고 깔끔합니까

.136
.129
.100
.826

직원이 메뉴에 대해 잘 알고 있습니까

-.014
.177
.069
.769

직원의 사후처리(정리, 청소, 비품배치)에 만족하십니까

.396
.155
.035
.601
eigen value

2.892
2.715
2.434
1.811
pct or var (총 65.69%)

19.283
18.101
16.230
12.073
2. 신뢰도&요인분석 결과


결과요인모형
재방문 의도
재구매 의도
지인추천 의도

선행요인모형
제품
접근성
직원
시설
가족과 방문 의도
고객만족도
3. 최종 연구 모델

Part 3.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

1. 상관분석을 통한 가중치 산정
2. 선행요인 비교분석
3. 결과요인 비교분석
4. 고객만족도 비교분석

시설
가중치
시설 1
0.235619
시설 2
0.249669
시설 3
0.241501
시설 4
0.273211
제품
가중치
제품1
0.233645
제품2
0.225993
제품3
0.203336
제품4
0.14648
제품6
0.190546
접근성
가중치
접근성1
0.331792
접근성2
0.340513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67490&sid=ddangkung&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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