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31일 화요일

사회과학 다운로드 유아교육 다운로드 유아의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다운로드



사회과학 다운로드 유아교육 다운로드 유아의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사회과학][유아교육] 유아의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유아교육] 유아의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개인적 요인
연령
성별
인지능력
2. 가정환경 요인
부모
가정의 사회, 경제적 배경
3. 교육환경요인
놀이 공간-실내 놀이 공간
놀이 공간-실외 놀이 공간
놀잇감
Ⅱ. 결론
Ⅰ. 서론

유아의 놀이는 성장욕구이며 본능적이라고 하지만 가정환경이나 사회적 문화적 환경에 따라 놀이방식이나 놀잇감 등이 변화해왔다.
유아의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크게 개인적요인, 가정환경요인, 교육환경 요인들로 나눌 수 있다.

Ⅱ. 본론

1. 개인적 요인

연령
대체적인 연령별 놀이 경향을 보면 출생에서 만 2세 정도의 유아는 감각운동적인 탐색놀이를 많이 하며 연령이 높아질수록 혼자놀이보다는 놀이친구들과 함께 활동하는 사회적 놀이에 더 많이 참여하며 놀이에 참여하는 시간도 길어졌다. 또 만2세 말이 되어 유아교육기관에 다니는 유아는 새로운 사람들과 사회적 관계...[유아교육] 유아의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개인적 요인
연령
성별
인지능력
2. 가정환경 요인
부모
가정의 사회, 경제적 배경
3. 교육환경요인
놀이 공간-실내 놀이 공간
놀이 공간-실외 놀이 공간
놀잇감
Ⅱ. 결론
Ⅰ. 서론

유아의 놀이는 성장욕구이며 본능적이라고 하지만 가정환경이나 사회적 문화적 환경에 따라 놀이방식이나 놀잇감 등이 변화해왔다.
유아의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크게 개인적요인, 가정환경요인, 교육환경 요인들로 나눌 수 있다.

Ⅱ. 본론

1. 개인적 요인

연령
대체적인 연령별 놀이 경향을 보면 출생에서 만 2세 정도의 유아는 감각운동적인 탐색놀이를 많이 하며 연령이 높아질수록 혼자놀이보다는 놀이친구들과 함께 활동하는 사회적 놀이에 더 많이 참여하며 놀이에 참여하는 시간도 길어졌다. 또 만2세 말이 되어 유아교육기관에 다니는 유아는 새로운 사람들과 사회적 관계를 맺게 되면서 놀이 상대에 대한 홈감을 나타내기 시작하며 이때부터 혼자놀이보다 병행놀이가 많이 이루어진다.
즉 연령이 낮을수록 유아는 상징놀이를 더 하고 실외놀이에 덜 참여하며 혼자놀이를 많이 하는 반면 연령이 높을수록 놀이가 더 지속적이며 상징놀이를 많이 하고 혼자놀이를 적게한다.

성별
남아들은 여아의 비해 실내외에서 비교적 활동적이고 신체적 움직임이 활발한 놀이에 참여하며, 남아는 실외놀이를, 여아는 실내놀이를 더 많이 한다.
놀이에서 성별 차이는 놀이 친구 간의 상호작용 및 놀이유형에도 나타나고 있다. 즉, 남아는 여아에 비해 놀이 친구 간의 상호작용을 하지 않는 혼자놀이를 많이 하는 경향이 있으며 극놀이, 혼자놀이, 기능놀이 및 연합 극놀이에 덜 참여한다. 또한 놀잇감을 사용하 방법에 있어서도 여아들이 구성놀이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는 반면 남아들은 기능적 놀이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즉, 여아들은 퍼즐 맞추기 또는 색칠하기 등 목표를 가지고 계획에 따라 사물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으며, 남아들은 움직이는 장난감을 밀거나 풍선을 부는 등 반복적으로 놀잇감 다루는 것을 더 선호한다.

인지능력
유아의 지능이 우수한 아이는 신체적 운동이나 거친 게임보다는 조용한 게임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지능이 평균 이하인 유아는 지능이 평균 이상인 유아에 비해 사회 극놀이에 참여하는 비율이 낮다. 이것은 유아의 지능이 놀이 친구와의 관계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유아의 지능수준과 놀이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들을 종합해 볼 때, 지적 능력이 높은 유아는 사고능력을 요구하거나 조용한 놀이, 상상놀이, 창의적인 놀이에 흥미를 보이는 반면 지적 능력이 평균보다 낮은 유아는 단순하고 반복적인 놀이를 더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인지능력에 따라 놀이를 선택하거나 놀이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기는 어렵다. 즉, 유아의 인지능력은 유아가 놀잇감을 선택하거나 활용하는 방법, 놀이친구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이나 놀이내용의 복잡성 등에 중요한 작용을 하는 것은 사실이나 지적 능력이 유아의 놀이발달에 충분조건은 될 수 없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2. 가정환경 요인

부모
유아의 최초 사회적 상호작용자인 부모는 유아의 놀이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현대 사회에서 부모들을 바쁜 일상생활로 인해 자녀들과 충분한 놀이시간을 확보하지 못하는 경향 있지만 부모와 유아가 함께 시간을 보내면서 놀이시간을 가질때 유아들은 부모와의 놀이로부터 긍정적인 영향을 받는다. 언어능력, 상징적 표현, 탐구적 행동, 부모와의 애착관계 형성, 그리고 사회적 관계형성 등의 측면에서 부모와의 놀이활동이 유아에게는 아주 유익하다.
유아의 놀이활동에서 부모의 역할은 부모의 양욱태도와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 부모가 유아에게 자주 체벌을 가하면서 통제하는 경우 그 유아는 공격적인 행동성향이 강해지고 상상놀이에 참여하는 빈도가 적어진다. 어머니가 통제적이면서도 긍정적인 평가태도를 가진 경우 유아의 사회적 놀이행동은 혼자놀이와 병행놀이에는 적게 참여하고 연합놀이나 협동놀이에 더 많이 참여하는 경항이 있다.
부모는 관찰자, 안내자, 놀이 제공자, 놀이 파트너 등의 역할로서 유아의 놀이를 발달시키는 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므로 부모는 유아가 자유롭게 놀이를 할 수 있도록 환경과 시간을 허용해 주고 놀이활동에 동참하여 유아를 격려해 주어 유아가 놀이를 진행해 나갈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가정의 사회, 경제적 배경
사회, 경제적 수준이 중류층 이상인 가정의 유아는 하류층의 유아보다 상상놀이, 사회극놀이, 구성놀이를 더 많이 한다. 반면, 하류층 유아들은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의 기능놀이, 혼자놀이, 병행놀이 등의 놀이를 더 많이 한다.
가정의 사회, 경제적 수준에 따라 유아의 놀이에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놀이의 중요성이나 가치에 대한 부모의 인식이 하류계층보다 중류계층이나 상류계층에서 더 높다는 사실을 시사한다. 이에 따라 하류층 가정의 유아는 놀이의 기회가 적거나 거의 없어 상징적 놀이가 결핍되고 가상놀이가 덜 복잡하거나 세련되지 못한 결과를 낳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3. 교육환경요인
교사의 역할에 따라 유아의 놀이는 상당히 달라질 수 있다.
이에 Seefeldt(1987)는 놀이에 대한 교사의 역할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놀이를 할 때 교사는 즐거운 태도로 임해야 하며, 유머와 인내심을 가지고 예기치 못한 상황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그리고 교사는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개입할 수 있어야 한다.
교사는 새로운 자료와 상황들을 제시할 때 친숙한 것과 균형있게 제공될 수 있도록 계획해야 한다.
교사는 협동적인 놀이를 제공해야 한다.
교사는 가치있는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놀이공간-실내놀이공간
유아가 사용 가능한 놀이공간의 크기도 놀이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한 유아당 사용 가능한 공간이 줄어들면 대근육 활동이 줄어든다. 만약 교실에서 유아들이 뛰고 달리면서 일반적인 거친 놀이활동이 많이 이루어진다면 유아들에게 있어 교실공간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81427&sid=ddangkung&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5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파일이름 : [사회과학][유아교육] 유아의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hwp
키워드 : 사회과학,유아교육,유아,놀,미치,요인,다운로드,유아의,놀이에,영향을


[관련자료]

- 표준 보육과정의 목적과 내용을 제시한 후 표준 보육과정의 필요성과 의의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적으시오.
- 우리나라 지방자치제도의 역사와 목적 및 지역사회복지 전달체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사회과학][지역사회복지]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사례를 기술
- [사회과학][아동건강교육] 표준보육과정과 유치원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아동건강교육의 실제 프로그램을 작성
- [사회과학][보육]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 비교 분석 표
- [보육학개론] 우리나라에서 시행하고 있는 무상보육과 누리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