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3일 월요일

학급경영평가의 기능과 과정 및 내용 자료



학급경영평가의 기능과 과정 및 내용

학급경영평가의 기능과 과정 및 내용


학급경영평가의 기능과 과정 및 내용

목차

학급경영평가

Ⅰ. 학급경영평가의 기능

Ⅱ. 학급경영평가의 과정

Ⅲ. 학급경영평가의 내용

1. 투입평가
2. 과정평가
3. 산출평가
4. 총합평가

Ⅳ. 평가자료의 수집방법

1. 자료수집방법의 종류
1) 듣고 말하기를 이용한 방법
2) 관찰
3) 검사

참고문헌
학급경영평가

1. 학급경영평가의 기능

평가는 평가대상의 가치를 체계적으로 조사하는 활동이다. 그래서 학급
경영평가는 이제까지 해왔던 학급경영이 가치가 있었던 활동인지, 그리고
가치가 있는 활동이었다면 어느 정도 가치가 있었는지를 알아보려는 활
동이다. 또한 학급경영평가에는 학급경영이 성공하였으면 왜 성공하였는
지, 실패하였으면 그 이유가 어디에 있는지를 분석하는 일도 포함한다.
말하자면, 학급경영평가는 학급운영의 성공여부를 판단하고, 그 원인을
분석하는 활동이다.
학급경영평가는 다음과 같은 기능들...
학급경영평가의 기능과 과정 및 내용



목차

* 학급경영평가

Ⅰ. 학급경영평가의 기능

Ⅱ. 학급경영평가의 과정

Ⅲ. 학급경영평가의 내용

1. 투입평가
2. 과정평가
3. 산출평가
4. 총합평가

Ⅳ. 평가자료의 수집방법

1. 자료수집방법의 종류
1) 듣고 말하기를 이용한 방법
2) 관찰
3) 검사

* 참고문헌
* 학급경영평가

1. 학급경영평가의 기능

평가는 평가대상의 가치를 체계적으로 조사하는 활동이다. 그래서 학급
경영평가는 이제까지 해왔던 학급경영이 가치가 있었던 활동인지, 그리고
가치가 있는 활동이었다면 어느 정도 가치가 있었는지를 알아보려는 활
동이다. 또한 학급경영평가에는 학급경영이 성공하였으면 왜 성공하였는
지, 실패하였으면 그 이유가 어디에 있는지를 분석하는 일도 포함한다.
말하자면, 학급경영평가는 학급운영의 성공여부를 판단하고, 그 원인을
분석하는 활동이다.
학급경영평가는 다음과 같은 기능들을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기능들은
학급경영평가를 하는 이유가 된다.
(1) 학급경영평가는 학급경영활동의 성취도를 확인해 준다.
(2) 학급경영평가로 학급경영의 문제점을 진단할 수 있다.
(3) 학급경영평가는 교사를 포함하여 학급구성원의 동기를 유발시킨다.
(4) 학급경영평가는 학급경영의 개선을 위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5) 학급경영평가는 학급경영의 책무성, 특히 학급경영에 참여한 사람들
의 책임을 확인해 준다.
(6) 학급경영평가는 위의 기능들을 포함해, 학급경영에 대한 제반의사결
정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2. 학급경영평가의 과정

평가를 계획하고 실시하고 평가결과를 해석하고 활용하는 데 있어서
평가과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학급경영평가의 과정은 가치판단으로서 평가의 일반적 과정을 따른다.
평가의 일반적 과정은 (1) 평가의 대상과 목적을 정하고, (2) 준거와 기준
을 설정하고, (3) 준거와 기준에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고, (4) 준거자료를
기준에 비추어 사정하여, (5) 평가대상의 가치를 판정하는 단계로 이루어
진다(박병량, 1988).
학급경영평가 대상은 학급경영 전체활동을 포함한 학급경영체가 된다.
그러나 학급경영체를 체계적으로 평가하기 위해서 통상적으로 하위 구성
요소로 나누어 평가한다. 학급경영체를 하위 구성요소로 나누는 데는 여
러 가지 방식이 있을 수 있다. 예를 들면, 학급경영체를 사란학생, 교사),
구조, 과정, 투입, 결과 등으로 나누어 평가대상으로 삼을 수 있다. 또한
학급경영을 여러 활동영역, 예컨대 교과지도, 생활지도, 특별활동 등으로
구분하여 평가대상으로 삼을 수 있다.
학급경영평가의 목적은 평가하고자 하는 목적이다. 평가는 그 용도에
따라 진단을 위한 평가(진단평가), 진행상황을 파악하기 위한 평가(형성평
가), 결과 확인을 위한 평가(총합평가)로 구분하기도 한다. 평가목적을 준
거와 연관시켜서 효과성, 능률성, 만족 등을 각각 알아보는 평가로 구분
할 수도 있다. 평가목적에 따라 평가방법이 달라지므로 평가의 목적을 분
명히 한다.
평가의 준거와 기준을 설정하는 일은 평가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
다. 평가의 준거(criteria)는 가치판단의 근거가 되는 개념으로서 평가대상
이 함유한 속성 혹은 질(양적, 질적)이다. 그것은 대상이 가치를 인정받기
위해서 지니고 있어야 할 내용물로서 가치결정의 변인이다. 따라서 준거
는 평가에서 가치를 확인하는 데 사용된다.
학급경영평가에서 사용되는 준거로는 효율성, 능률성, 적합성, 만족성,
질 등이 있다.
평가의 기준(standards)은 가치의 수준을 결정하는 척도이며, 평가준거
로 확인된 속성 또는 질이 어느 수준인가를 사정하는 데 사용된다. 평가
대상의 가치는 준거로 확인된 속성을 기준에 비교하여 사정함으로써 결
정된다.
이런 비교기준에는 시\과거, 현재, 미래), 유사한 대상, 전문가의 판
단, 이상적 상태 혹은 목표 등이 있다. 전문가의 판단이나 이상적 상태 또
는 목표는 절대적 기준이며, 시간비교와 유사집단과의 비교는 상대적 기
준이 된다.
말하자면, 평가대상의 가치는 가치가 있다고 여겨지는 `무엇`이 `어느
수준`에 있게 될 때 결정되는데, `무엇에 해당하는 것이 준거이고, `어느
수준`을 결정하는 척도가 기준이다. 따라서 준거와 기준은 평가에 있어
서 가장 핵심적 요소이며, 그것들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평가
결과도 달라지게 된다. 평가계획시 준거와 기준은 미리 설정하여 두어
야 한다.
자료수집단계에서는 이미 설정된 준거와 기준에 관련된 양적 ? 질적 자
료를 수집한다. 평가대상의 일반적 기술도 일차적 자료로 수집한다. 평가
에 필요한 자료들은 주로 측정을 통해서 얻어진다. 수집된 자료들이 신뢰
롭게 사용되기 위해서는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가 높아야 한다.
평가과정의 마지막 단계는 평가대상의 가치를 판정하는 단계이다. 수집
된 준거자료의 측정치를 기준척도에 비추어 사정하고, 최종적으로 평가대
상이 `좋은가, `나쁜가` 혹은 `잘되어 있는가`, `잘못되어 있는가를 판단
한다.

3. 학급경영평가의 내용

학급경영의 전활동을 체계적으로 평가하기 위하여 투입-과정-산출의
학급경영체제모형을 사용하여 평가하는 것이 오늘날 경영평가의 일반적
접근방법이다. 이 접근방법에 따라 학급경영체제평가를 투입평가, 과정평
가, 산출평가, 총합평가로 분류한다.

1) 투입평가

투입평가(input evaluation)에서는 학급경영활동에 투입된 요소들의 질
과 양이 평가된다. 학급에 투입된 요소로는 교사(학력, 경력, 경영능력
등), 학생(선수학습능력, 학습태도, 가정환경 등), 학급의 시설과 설비, 경
비, 교육과정, 시간과 노력(교사와 학생), 학부모의 지원 등이 포함된다.
이들 요소들은 절대평가나 혹은 상대평가에 의하여 그 질과 양이 평가된다.

2) 과정평가

과정평가(Process evaluation)에서는 학급경영계획을 실천하는 활동이
평가된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28573&sid=ddangkung&key=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