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르푸,마케팅전략,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Up
카르푸,마케팅전략,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카르푸,마케팅전략,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까르푸 신수요층 유도를 위한 시장조사
1. 조사 목적 및 배경
2. 조사 방법
3. 주요 조사 내용
4. 조사 결과 요약
5. 세부 조사 결과 분석
6. 전략 제시
1. 조사 목적 및 배경
1. 대형 할인점 경쟁의 심화
2. 중년 주부층의 소비
구매력 포화
3. 20~27세 대학생들의
신 소비층으로서의 대두
4. 까르푸의 매출 및 입지감소
5. 외국계 대형 할인점의
한국 진출 실패
새로운 소비층으로 등장한
젊은층의 소비를 공략하기
위한
대상의 소비행태 파악 및
관련 마케팅 전략수립을
위한 데이터 수집
조사 목적
조사 배경
2. 조사방법
결과 및 보고서 작성
실 사
준 비 단 계
1. staff 회의를 통한 조사방법 정립
2. 2차 자료 및
인터넷을 통한
사전 자료 수집
3. 경쟁사 및
까르푸 동태 파악
설문 조사
1. FGI 사전조사
2. 설문지 작성
3. Pre-test
4. 통계 분석
및 이슈 도출
1. 젊은층 소비행태 및
기초자료
2. 까르푸 소비자 선호도
3. 까르푸 전략
4. Price 전략
5. Sales promotion
6. Place 전략
3. 주요 조사내용
대형할인점 방문 경험자
- 주요 방문 대형할인점
- 방문횟수
- 방문목적
- 각 대형할인점 선택기준 중요도
- 각 대형할인점 선택기준 만족도
- 선택기준 순위
(위치, 편의성, 친절성, 편리성, 분위기,가격, 다양한 상품, 상품체험, 품질, 판촉, A/S)
까르푸 방문 경험자
- 방문횟수
- 방문목적
- 까르푸 선택기준 만족도
- 까르푸에 개선하고자 하는 점
4. 조사결과 요약
구매력을 지낸 20대 대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77%가 대형 할인점을 월 1~2회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목적은 89%가 상품구입, 4.4%가 문화시설 이용, 4.4%가 약속장소로 활용 등으로 나타났다.
자주 방문하는 대형할인점은 이마트가 53%로 나타났으며, 까르푸가 2위로 13%를 차지했다. 나머지는 1~4%의 비율로 나타났다.
대형할인점의 선택기준으로서는 가격, 다양한 상품, 위치 순으로 나타났으며 만족도 면에서는 보통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그러나 까르푸의 경우 방문여부가 54%로 매우 높았음에도 불구하고 만족도 면에서 여타 대형할인점들 보다도 10~20% 이하의 수준을 보였으며, 특히 개선해야 할 점으로는 위치, 가격, 판촉 순으로 나타났다.
5. 세부결과 분석
6. 전략 제시
구매력을 지낸 20대 대학생의 경우 문화시설 이용 및 약속장소로서 대형할인점을 활용하는 경우가 그 비율이 미약하기는 하였으나 점차 상승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는바
- 문화 시설과 연계한 점포 운영
- 문화 시설에 인접한 장소 물색
대형할인점의 선택기준으로서는 가격, 다양한 상품, 위치 순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까르푸의 경우 위치에 대한 불만족이 두드러진 바
- 입점시 위치 중요성 인식
- 인터넷을 통한 대량구매 배송 촉진
까르푸의 불만족 사항 중 가격의 경우 실제로 까르푸의 가격이 여타 대형할인점보다 높지 않으나 이에 대한 인식이 부족함
- Happy price제도 활성화
예) 산지 직판 판매
까르푸의 특히 개선해야 할 점으로는 위치, 가격, 판촉, 친절도 및 분위기 순으로 나타났다.
- 구매 유도를 위한 다양한 이벤트
- 인터넷 쿠폰의 다양화
- 지속적인 직원 친절 교육
- 지속적인 리뉴얼을 통한 분위기 변화
제 언
조사 목적을 좀더 정확하고 세분화하여야 했다.
까르푸 선택기준에 대한 중요성 등 중복된 조사내용이 있었다.
- 이번 팀 프로젝트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수많은 시행착오와 마케팅조사론의 실제가 매우 어렵다는 점을 다시한번 조사하는 과정에서 배울 수 있었다. 그러나 그러한 한계점 노출에도 불구 즐거운 작업이었다.
감사합니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66132&sid=ddangkung&key=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