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31일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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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의 현재와 네이버 블로그 현황

네이버의 현재와 블로그 현황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네이버

Ⅰ. 블로그란 무엇인가?
1. 정의
2. 블로그의 확산 및 국내에서의 블로그
3. 블로그의 활용
4. 네티즌이 블로그에서 얻고자 하는 것
Ⅱ. 네이버의 현재와 네이버 블로그 현황
1. 거시환경분석
2. 네이버의 시장 내 위치
Ⅲ. 네이버 블로그의 경쟁 상황
1. 경쟁자
2. 네이버 블로그에 대한 SWOT 분석
Ⅳ. 네이버에 있어서 블로그 서비스의 중요성
V. 네이버 블로그의 성과와 변화하는 경쟁 구도
ⅤI. 네이버 블로그의 포지셔닝 전략
1. 블로그 포지셔닝의 종류
2. 지식 블로그의 운영 방안
ⅥI. 결론 및 제언2. 블로그의 확산 및 국내에서의 블로그

세계적으로 블로그의 확산은 2003년 3월 이라크 전쟁 발발을 통해 이루어졌다. 전쟁이 터진 직후이라크의 건축가로 알려진 살람 팍스라는 필명의 `라에드는 어디에 있나(http://www.dearraed.blogspot.com)` 라는 블로그와 스매쉬로 일컬어지는 미국 해군 중위의 `A minute longer a soldier`s tale (http://www.rooba.net/will)`이라는 블로그를 통해 CNN이나 BBC, 알자지라 같은 기성 언론사들이 제공하지 못하는 전쟁의 미세한 측면까지 전세계 네티즌들에게 여과없이 전달됨으로써 네티즌들 사이에서 블로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이다.
국내에서는 2002년 11월 에이블클릭이 처음으로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한 이후 여러 업체들이 블로그 시장에 뛰어들었다. 처음에 에이블클릭의 블로그 서비스는 시작과 함께 네티즌들의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며 2003년 말 회원 수 80만~100만을 목표로 할 정도로 급속하게 성장하였는데, 이후 KT나 한미르, 인티즌, 네오위즈, 네이버 등의 대형 포탈들의 서비스 진입의 여파로 성장세가 눈에 띄게줄어들어 작년 상반기에 14만 5000명에 머무르고 말았다. 또한 엠파스와 야후도 시장에 뛰어들면서 블로그 시장은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나 각 업체들 간에 나눠먹기 식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블로그 시장에서의 경쟁이 치열한 이유는 현재 각 업체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기능 및 화면 구성 등이 대동소이하여 큰 차별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쟁 구조에서 다른 업체들보다 앞서나가게 된 업체들이 싸이월드와 세이클럽의 미니홈피이다.
싸이월드는 엄밀히 말하면 블로그가 아니다. 싸이월드의 미니홈피는 국내에 블로그 개념이 들어오기 이전부터 존재하였는데, 당초 이는 `블로그`를 제공하려는 것이 아니라 네티즌들로 하여금 손쉽게 자신만의 홈페이지를 갖게 만드는 데에 그 목적이 있었다. 그렇지만 싸이월드에서 제공하는 여러 기능들은 블로그의 그것과 유사한 점이 많다. 우선 모르는 사람의 미니홈피에서 흥미로운 글이나 사진, 그림 등을 발견하였을 때 이를 자신의 미니홈피로 클릭 한 번만으로 옮길 수 있는 기능은 블로그의 대표적인 기능인 블로그끼리의 자유로운 링크와 유사하다. 또한 클릭 한 번으로 서로의 미니홈피에 쉽게 오갈 수 있는 것은 기존의 홈페이지에 비하여 블로그가 갖는 접근도 및 상호 작용에서의 우위와 동일하다. 그렇기 때문에 블로그로 시작하지 않았음에도 싸이월드 미니홈피 역시 폭넓은 의미에서 블로그로 취급되고 있는 것이다.
싸이월드가 이미 시장을 선점하고 있던 업체나 거대 포탈에서 운영하는 블로그에 맞서서 시장 선두를 점하게 된 데에는 싸이월드만의 독특성에서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미국에서 이미 재미없고 식상한 것으로 치부되고 있는 블로그 페이지들의 `썰렁함`을 싸이월드는 예쁜 그림이나 아이콘, 아바타 등을 통해 극복해 내었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145548&sid=ddangkung&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2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파일이름 : 네이버의 현재와 네이버 블로그 현황.hwp
키워드 : 네이버의,현재와,네이버,블로그,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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