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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다운로드 전자상거래의 최근 동향과 전망
[경제]전자상거래의 최근 동향과 전망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전자상거래의 최근 동향과 전망
Ⅰ. 전자상거래의 이해
(1) 전자상거래의 개념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에 대해 전자거래, e-Commerce, e-Business 등으로 다양하게 부르고 있다. 이들 용어는 엄밀한 의미에서는 차이가 있다. 그러나 대체로 “기업, 개인, 정부 등 경제주체간에 기존의 종이서류나 물리적인 이동 대신 컴퓨터와 통신망 등의 전자적인 매체를 이용하여 사무실 또는 집에서 각종 상거래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겠다.
이러한 정의는 인터넷(Internet)은 물론 전자문서교환(EDI), 전자우편(E-Mail), 팩스(Fax), 바코드(Bar-code), 데이터베이스(Database), 이미지시스템(Image System), 비디오메시징(Video Messaging), 전자게시판(BBS), 전자양식(F-Forms), 전자지불(Electronic Payment) 등 다양한 정보기술을 이용한 모든 경제활동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광의의 전자상거래라고 할 수 있다.
반면 좁은 의미의 전자상거래는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 즉 인터넷 쇼핑몰, e-마켓플레이스(e-Marketplace) 등을 통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사고파는 인터넷 전자상거래(Internet Commerce)를 의미한다.
산업자원부에서 제정하여 1999년 7월 1일부터 시행되고 있는 ‘전자거래기본법’에서는 전자상거래 대신 전자거래(Electronic Transaction)1)라는 용어를 쓰고 있다. 전자거래는 민간부문을 중심으로 금전적인 대가를 전제로 하는 유상거래와 대가를 지불하지 않는 공공적 성격의 무상거래를 모두 포괄하고 있다는 점에서 유상거래를 전제로 하는 전자상거래보다 상위의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e-비즈니스(e-Business)라는 용어를 선호하는 이들은 e-비즈니스를 전자상거래보다 상위 내지 광의의 개념으로 정의하고 있다. 즉 e-비즈니스는 제품의 기획과 개발, 생산, 마케팅, 판매, 유통, 고객관리까지 이어지는 기업의 모든 비즈니스 과정이 인터넷과 접목되는 경영활동을 뜻하는데 반해, 전자상거래는 제품, 정보, 서비스 등을 인터넷상에서 사고파는 하위 개념으로 이해하고 있다.
따라서 e-비즈니스로의 변모는 단순한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이기보다는 향후 인류 전체의 모습을 바꾸게 될 대혁명이라는 것이다. 이들은 혁신성과 비전을 갖춘 최고경영자를 e-CEO, 전자적인 가치창출 능력을 보유한 기업을 e-Company,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전자적인 사업방식을 e-Business, 디지털경제 및 지식경제 기반의 경제를 e-Economy라는 계층적 구조로 파악하고 있다.
요컨대 e-비즈니스는 공급망관리(SCM), 전사적자원관리(ERP), 고객관계관리(CRM) 등 기업 내부 및 외부 협력업체와 고객을 하나로 연결하는 통합적인 가치사슬의 구축을 통해 시장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비즈니스 패러다임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전자상거래, 인터넷 상거래, e-비즈니스 모두 인터넷의 비중이 절대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함에 따라 이러한 구분은 점차 그 필요성과 설득력을 잃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원래 전자상거래라는 개념은 1989년 미 국방성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처음으로 사용되었으며, 1993년 미 연방정부의 구매조달 프로그램에서 이 용어를 채택하면서 확산되기 시작하였다. 당초에는 인터넷과는 무관하게 정보기술에 의해 종이문서 없는 환경을 달성하기 위해 제안되었으며, 전자문서교환(EDI)2)과 같은 기업간 거래에 한정되어 사용되었다.
그러나 개인용 컴퓨터의 보급, 통신망의 발달, 1993년 월드와이드웹(WWW) 출현으로 인한 인터넷의 급속한 확산 및 인터넷 관련 기술의 발전 등에 따라 전자상거래는 국경과 공간의 제약 없이 기업간은 물론 기업과 개인간, 기업과 정부간, 개인과 개인간의 거래로까지 그 적용범위가 넓어지고 있다(<그림 1> 참조).
<그림 1> 전자상거래 관련 개념의 확산과정
전자상거래는 다양한 정보기술과 컴퓨터통신망에 의해 형성되는 가상시장(Virtual Market)을 중심으로 거래가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생산자, 중개자, 소비자가 직접 만나는 실물시장(Physical Market)과 대비된다.
즉 거래주체(기업, 개인 등), 거래대상(상품, 서비스 등), 거래절차(생산, 판매, 결제 등)라는 상거래 요소의 하나 이상에 전자(elctronic), 디지털(digital), 가상(virtual), 실시간(real time), 온라인(on-line)이라는 용어가 붙는다.
따라서 전자상거래는 기업, 개인, 정부 등 모든 경제주체간에 원자재 조달, 생산, 마케팅, 정보제공, 협상, 주문, 배달, 결제, 사후지원 등 모든 상거래 과정을 포함한다. 거래대상도 가구, 의복 등의 물리적인 상품(physical goods)뿐만 아니라 음악, 게임, 소프트웨어, 원격교육 등 온라인 상에서 주문, 결제, 배달이 가능한 디지털 상품(digital goods)과 서비스를 포함한다(<표 1 참조>).
<표 1> 전자상거래의 범위
영 역
내 용
계약
잠재고객(소비자, 기업)과의 최초 계약 체결
정보교환
제품정보 제공, 마케팅, 사후 판매지원, 고객관계관리(CRM)
전자지불
전자자금이체(EFT), 신용카드, 전자화폐 등 전자결제 시스템
유통물류
택배시스템, 화물추적시스템, 공급사슬관리(SCM) 등
가상기업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각자의 기술, 정보, 마케팅망 등을 공유
업무절차 공유
전사적자원관리(ERP), 협력회사와 업무절차 공유 및 운영
정보기술
전자우편, 인터넷팩스, 전자문서교환(EDI), 광속상거래(CALS)
자료 : CMA, Electronic Commerce, Ontario Canada, 1994. 수정보완
(2) 전자상거래의 특성과 효과
인터넷 등 전자적인 매체를 이용한 전자상거래는 기존의 전통적인 상거래와 비교할 때 몇가지 특징을 갖고 있다(<표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0969710&sid=ddangkung&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3 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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