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개론1B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하여~
유아교육의 특수성.hwp | |
목차 1. 들어가며 2. 유아교육의 특수성 1) 유아교육의 본질 2) 발달적 특성상 3) 보육적?육아적 특성 4) 논리적 사고의 부재에 맞는 교육방식의 요구 5) 직감력이나 감성을 기르는 교육이 필요 6) 초등학교 교육과의 차이 7) 유아교육의 양면성 8) 사회구조변화에 따른 영향 3. 마치며 4. 참고문헌
본문 1. 들어가며 교육은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간화의 과정이다. 인간은 태어날 때 발달적, 사회적으로 미성숙한 존재이기 때문에 발달적, 사회적으로 성숙한 존재로 변화, 성장시키기 위한 의도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특히 유아기는 발달적 특성상 그 시기에 적절한 교육으로서, 또 사회구조 변화에 따른 특수성을 지님을 인식해야 한다. 유아교육의 특수성을 논하게 된 배경은 인간의 생태학적 발달론을 기초로 할 때, 유아기가 그만큼 중요하다는 것이다. 발달적 측면에서 보면 유아기에 신체적 정신적으로 급성장을 할뿐만 아니라, 인지발달론자들의 이론을 참고할 때 8세 전에 빠른 지적 성장이 이뤄지는 만큼 유아기는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겠다. 여기서 유아교육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유아교육의 특수성을 논하기로 한다. .(후 략)
참고문헌 백청일(2008). 백청일 유아교육론2. 북타운 심성경 외(2014).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교과부은하원격평생교육원 학위취득연구소(2013). 한 권으로 끝내기 독학사 유아교육학 4단계 유아교육. 은하출판사 편집부(2005). 유아교육개론 A1+. 에이원플러스
하고 싶은 말 방송통신대 유아교육개론1B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하여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다방면으로 논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D 굿 럭~~ |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