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9일 금요일

16tv와radio의 효과적인 제작방법 미디어영상학과 4학년 광고기획제.. 자료



16tv와radio의 효과적인 제작방법 미디어영상학과 4학년 광고기획제..

미디어영상학과 4학년 광고기획제작 공통 TV와 Radio광고의 효과적인 제작방법을 논하시오 I. 서론 TV와 Radio가 가지는 매체적 특성 ..

미디어영상학과 4학년 광고기획제작 공통
TV와 Radio광고의 효과적인 제작방법을 논하시오
I. 서론
TV와 Radio가 가지는 매체적 특성 비교
1) TV 광고의 매체적 특성
2) Radio 광고의 매체적 특성
II. 본론
TV와 Radio광고의 효과적인 제작방법
1) TV 광고의 효과적인 제작을 위한 제작단계의 이해
2) Radio광고의 효과적인 제작을 위한 크리에이티브 방법
III.결론
TV와 Radio광고의 효과적인 제작을 위해 가장 중요시 해야 할 것
1) TV광고 각 제작단계에서의 원활한 팀웍을 통한 시너지 창출
2) Radio광고 크리에이티브 과정에서의 안이한 제작자세 탈피

IV.참고 문헌
1. `TV-CM 제작의 요체` 김상엽, 광고연구원
2. `불황기 전략매체-라디오/라디오광고 크리에이티브` 오의상, 방송광고공사
3. `CF제작론` 신중현, 커뮤니케이션북스
4. `광고 경영론` 한민희, 장대련, 학현사5. `광고실무론` 손...미디어영상학과 4학년 광고기획제작 공통
TV와 Radio광고의 효과적인 제작방법을 논하시오


I. 서론
TV와 Radio가 가지는 매체적 특성 비교
1) TV 광고의 매체적 특성
2) Radio 광고의 매체적 특성
II. 본론
TV와 Radio광고의 효과적인 제작방법
1) TV 광고의 효과적인 제작을 위한 제작단계의 이해
2) Radio광고의 효과적인 제작을 위한 크리에이티브 방법
III.결론
TV와 Radio광고의 효과적인 제작을 위해 가장 중요시 해야 할 것
1) TV광고 각 제작단계에서의 원활한 팀웍을 통한 시너지 창출
2) Radio광고 크리에이티브 과정에서의 안이한 제작자세 탈피

IV.참고 문헌
1. 김상엽, 광고연구원
2. <불황기 전략매체-라디오/라디오광고 크리에이티브> 오의상, 방송광고공사
3. 신중현, 커뮤니케이션북스
4. <광고 경영론> 한민희, 장대련, 학현사5. <광고실무론> 손영석, 나운봉 편저, 學現社6. <광고매체계획 그 과정과 실제> 박원기
7 . 헌틀리 볼드윈, 박춘우 옮김, 한림원
8. <민영훈의 광고기획서> 민영훈, 안그라픽스


Ⅰ. 서론
TV와 Radio가 가지는 매체적 특성 비교
TV와 Radio광고의 효과적인 제작방법을 논하기 전에 두 매체가 가지는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매체는 광고의 효과적인 전달을 위해 무척 중요하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무리 크리에이티브가 좋고 기획이 잘 되었다 하더라도 소비자에 맞는 매체를 적절히 이용하지 않으면 그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광고에서 광고매체의 역할을 분명하게 결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흔히 광고매체는 광고내용을 매개하는 수단이 될 뿐만 아니라 광고내용의 일부로서 어떤 메시지를 상징하기도 한다. 즉 광고매체가 가지는 상징성 때문에 소비자는 광고의 정보를 처리할 때 광고매체의 의미도 함께 처리할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광고제작 측면의 단계는 아니지만 매체의 특성이 그 효과적인 제작방법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우선, 매체의 특성을 비교해 보도록 한다.

1) TV 광고의 매체적 특성
(1)장점
1995 제품이나 서비스의 데먼스트레이션(demonstration)을 가능하게 한다.
1996 시청각 양쪽에 호소하는 매체이므로 광고효과가 크다.
1997 거의 모든 계층의 세대와 여러종류의 사람들에게 도달될 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시청시간이 길다.
1998 메시지의 반복이나 집중 스팟이 가능하다.
1999 음향, 색체, 동작을 컴비네이션해서 사용할 수 있는 다중매체이므로 그만큼 시청자를 커머셜에 깊게 끌어들일 수가 있다.
2000 상품에 대한 이해가 쉽다.
2001 모델에 의한 설득은 세일즈맨이 가정 방문하여 설득하는 경우와 같은 친근 효과가 있고, 세대 시청이 많으므로 시청하는 세대 안의 사람들 사이에 대화나 몸짓을 통한 동조 의식이 촉진된다.
2002 시즐(sizzle)감을 표현할 수 있어서 제품 구매력을 향상시킨다.
2003 4대 매체 중 가장 높은 시청률을 가지고 있다.
2004 감성적, 이성적 광고가 모두 가능하며 휴머니티, 감동, 유머를 통해 제품에 대한 기억 효과를 높여주고 유행을 낳는다.
(2)단점
1995 방송국과 시청자가 텔레비전을 통제하기 때문에 광고주의 의도대로 되지 않는다.
1996 광고비용이 높다.
1997 일반 대중 시청자이므로 선택성을 허락하지 않는다.
1998 인쇄광고가 오디언스(audience)에게 믿을 만한 것으로 보이는 것에 견주어 텔레비전 광고에 대한 오디언스의 믿음이 상대적으로 약하다.

2) Radio 광고의 매체적 특성(1)장점
1999 세분화된 타깃에게 도달하기가 용이하다.
2000 가격이 타매체에 비해 저렴하기 때문에 다른 매체가 지원해주지 못하는 빈도상승 효과를 볼 수 있다.
2001 빈도상승에 의해 소구대상의 폭을 넓히는 전체 도달률을 강화할 수 있다.
2003 보조매체의 역할로서 TV와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TV-CM으로 도달된 소구대상에게 라디오를 들려줌으로써 소구대상이 TV에서 경함한 이미지를 회상할 수 있도록 해준다. 청취력을 통한 상상력에 의존한다는 한계를 TV와 동시에 운영함으로써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2004 개인적인 매체로써 여러 명이 동시에 듣는다고 하여도 자기 자신에게만 속삭이는 것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키게 됨으로써 제품의 속성과 연계하여 책이나 음악, 패션 등 개인화 된 product의 광고캠페인에 유용하다.
2005 제품을 구매하러 가는 도중에 광고노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2006 광고제작 및 집행이 신속하다.
(2)단점
2007 주목률이 낮다
2008 특정방송에 대한 청중수가 비교적 적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Ⅱ. 본론
TV 와 Radio광고의 효과적인 제작방법

1) TV 광고의 효과적인 제작을 위한 제작단계의 이해
2009 오리엔테이션부터 프리젠테이션 까지
보통 광고대행사는 모든 제작단계에서 어떻게 하면 효과적인 광고를 만들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고민한다. TV광고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각 단계에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택함으로써 최종적으로 효과적인 TV광고를 내어 놓을 수 있다. 여기서는 광고주로부터 오리엔테이션을 받는 시점부터 프리젠테이션을 하기까지의 제작단계를 이해함으로써 효과적인 제작을 위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는다.

(1) 오리엔테이션
한마디로 제작의 출발점이다. "핑계없는 무덤없다"는 말처럼 모든 광고행위는 원천적인 이유가 있다. 예를 들어 신제품이기 때문에 제품의 인지를 목표로 필요로 한다든지, 판매가 부진하기 때문에 Repositioning을 시도해 본다든지, 재고가 많아 소진시킬 필요가 있다든지, 경쟁사가 마케팅 활동을 강화한다는 정보가 있어 대비를 한다든지 하는 것들이다. 오리엔테이션은 광고주가 광고를 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고 광고목적을 대행사측에 알려주는 과정이다.
(2) 광고전략수립
AE는 광고주의 오리엔테이션을 받고 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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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40534&sid=&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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