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 가정학과 4학년 유아발달 A형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의 이론과 비..
가정학과 4학년 유아발달 A형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의 이론과 비고츠키의 이론을 각각 설명하고, 각 이론이 시사하는 바를 적용할 수 있는 사례를..
가정학과 4학년 유아발달 A형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의 이론과 비고츠키의 이론을 각각 설명하고, 각 이론이 시사하는 바를 적용할 수 있는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Piaget 인지발달이론과 Vigotsky이론
`순 서`
Ⅰ. Piaget 이론
1. 이론적 개념
2. 인지발달단계
3. 인지발달 이론의 시사점
4. Piaget 이론의 비판
Ⅱ. Vygotsky 이론
1. 배경
2. 사회적 상호작용 이론
3. 사고와 언어
4. 근접발달 영역
5. 교육적 적용
6. 교육 시사점
Ⅲ. 두 이론의 비교
Ⅰ. Piaget 이론
1. 이론적 개념
Piaget이론에서 인간의 지적 능력이란 개인이 주어진 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따라서 인간의 인지발달을 이해하는 것은 곧 인간의 지적 능력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가의 과정과 그 변화의 양상을 아는 것이다. Piaget는 마치 생물체가 환경에 순응하...가정학과 4학년 유아발달 A형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의 이론과 비고츠키의 이론을 각각 설명하고, 각 이론이 시사하는 바를 적용할 수 있는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Piaget 인지발달이론과 Vigotsky이론
`순 서`
Ⅰ. Piaget 이론
1. 이론적 개념
2. 인지발달단계
3. 인지발달 이론의 시사점
4. Piaget 이론의 비판
Ⅱ. Vygotsky 이론
1. 배경
2. 사회적 상호작용 이론
3. 사고와 언어
4. 근접발달 영역
5. 교육적 적용
6. 교육 시사점
Ⅲ. 두 이론의 비교
Ⅰ. Piaget 이론
1. 이론적 개념
Piaget이론에서 인간의 지적 능력이란 개인이 주어진 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따라서 인간의 인지발달을 이해하는 것은 곧 인간의 지적 능력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가의 과정과 그 변화의 양상을 아는 것이다. Piaget는 마치 생물체가 환경에 순응하기 위하여 자신의 신체구조를 바꾸어가듯이 인간도 환경내의 여러 사상들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인 활동을 통해 끊임없이 자신의 인지구조를 재구성해 나가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Piaget는 인간의 인지발달이 이루어지는 데에는 생득적 요인인 성숙과 더불어 환경적 요인의 영향을 끊임없이 받는다고 생가하고, 환경적 요인을 환경내의 사물을 대상으로 한 지적활동인 물리적 경험과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인 사회적 요인으로 나누고 있다. 성숙물리적 경험사회적 요인이 발달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이기는 하나 Piaget는 이들 요인들을 적합한 방식으로 통합하고 조정하는 개인의 내재적 능력이 필요하다고 보고 이를 평형화라 부르고 있다. 평형화는 개인이 스스로 자신의 인지구조를 형성하고 재구성하는 인지발달의 핵심기능이다.
Piaget에 의하면 평형화는 기분적으로 동화와 조절의 두 기능의 통합과정이다. 동화란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도식 또는 구조 속에 외계의 대상들을 받아들이는 인지과정이다. 예를 들어, 물건을 잡는 도식을 가진 아이가 손에 닿는 것은 무엇이나 잡는 과정이나, 물체가 물위에 뜬다는 인지구조를 가진 유아가 여러 물체를 물위에 띄워 보는 과정은 동화에 속한다.
Piaget 이론에서 조절은 자신이 가진 기존의 도식이나 구조가 새로운 대상을 동화하는 데에 적합하지 않을 때 새로운 대상에 맞게 이미 있는 도식이나 구조를 바꾸어 가는 인지적 과정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자신이 잡기에 너무 큰 물체가 주어져 잡을 수 없을 때 유아가 자신의 잡는 방식을 적절히 바꾸어 그 물체를 잡을 수 있게 될 때 조절이 일어난 것이다. 조절은 기존 구조의 부적합성으로 인해 인지갈등이 유발되고 이로 인해 평형상태가 깨어지면 다시 평형상태를 얻기 위해 재평형화가 이루어지는 일련의 과정 내에서 일어난다. 물체가 물에 뜬다는 인지구조를 가진 유아가 물에 가라앉는 물체를 보았을 때 당혹감을 느끼고 여러 물체를 물에 담구워 보아 급기야 어떤 물체는 뜨고 어떤 물체는 가라앉는다는 새로운 구조를 형성하게 되었을 때 조절이 일어난 것이다. 이처럼 동화와 조절과정은 항상 보다 새로운 상위의 도식이나 구조를 낳게 함으로써 인지 발달을 이루는 주요기능이 된다.
2. 인지발달단계
단계
연령
특징
감각운동기
0-2세
표상능력의 부재
대상항구성 개념의 획득
전조작기
2-7세
언어의 발달
자기중심성(자기중심적 시각 조망과 자기중심적 언어)
직관적 사고(보존성 개념과 유목포섭 조작 능력의 결여)
물화론적 사고
비가역성
구체적 조작기
7-11세
보존성 개념의 획득
유목포섭 개념의 획득-탈중심화, 부분과 전체의 개념
추이성 조작 능력의 획득-서열화(서열조작 능력의 획득)
가역적 사고
형식적 조작기
11세 이상
추상적 사고능력의 발달-가설명제적 사고
논리적수학적 사고능력의 발달
사회인지능력의 발달
3. 인지발달 이론의 적용
(1) Piaget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교육은 어린이의 현재 지적 발달단계에 알맞도록 조정되어야 한다.
교육은 어린이의 자발성에 의존해야 한다. 학습은 어린이의 능동적 발견과정이기 때문이다.
교육은 어린이의 인지발달의 기초를 넓히는 일에 노력해야 한다.
교육자는 불필요하게 어린이의 지적 발달을 가속화시키려고 노력해서는 안된다. 인지발달이란 타고난 내적인 것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인지발달을 가속화하려는 노력은 성공하기 힘들다. 따라서 정상적으로 발달해야할 인지가 지체현상을 보일 때 그 원인을 규명하여 장애요인을 제거하는 데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2) 현장적용 방법과 사례
전조작기 아동을 위한 수업방향
㉠ 구체적 준비물과 시각적 보조물을 가능하면 언제나 사용한다.
㉡ 지시사항들은 짧게 하되 말뿐만 아니라 행동으로 보여준다.
㉢ 학생들이 세계를 보는 능력에 있어 타인의 관점과 일관되리라고 기대하지 않는다.
㉣ 학생들에게는 같은 단어가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고 다른 단어가 같은 의미를 가질 수 있다는 가능성에 대하여 민감해야 한다. 그러나 아동들은 다른 사람들이 모두 자기들의 단어들을 이해해야 한다고 기대할 지도 모른다.
㉤ 독해력과 같은 좀더 복잡한 기술을 위한 기초가 될 수 있는 다양하고도 실질적인 것들을 가지고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개념과 언어학습을 위한 기초를 세우기 위하여 다양한 영역의 경험을 제공한다.
구체적 조작기 아동을 위한 수업방략
㉠ 계속해서 구체적 준비물과 시각적 보조물을 사용하되, 특히 수준이 높은 자료들을 다룰때 그렇게 한다.
㉡ 학생들에게 문제를 조작하고 검증하는 기회를 계속해서 제공한다.
㉢ 발표와 읽기가 간단하게 잘 조직되었는지 확인한다.
㉣ 복잡한 개념들을 설명하려면 친숙한 예들을 사용한다.
㉤ 점차적으로 복잡해지는 수준에서 물체와 개념을 분류하고 군집화 할 기회를 준다.
㉥ 논리적, 분석적 사고를 요하는 문제를 제시한다.
형식적 조작기 아동을 위한 수업방략
㉠ 구체적-조작적 교수전략과 자료들을 계속해서 사용한다.
㉡ 학생에게 많은 가설적 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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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5032470&sid=&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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