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14일 토요일

교육공학 올립니다 교육공학의 구성요소 Down



교육공학 올립니다 교육공학의 구성요소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구성요소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구성요소

목차

교육공학의 구성요소

Ⅰ. 설계

Ⅱ. 개발

Ⅲ. 활용

Ⅳ. 관리

Ⅴ. 평가

참고문헌

교육공학의 구성요소

Seels와 Richey의 정의를 바탕으로 보면 교육공학의 영역은 크게 다섯 가지,
즉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각 영역은 상호 보완
적이며, 서로 영향을 주고받지만 반드시 연속적인 관계는 아니다.

1) 설계

설계란 학습에 관한 조건을 구체화하는 과정으로 교수심리학을 그 모체로 한
다고 할 수 있다. 즉, 수업목적의 달성을 위해 필요한 학습목표, 방법 및 전략을
기획하는 것이다. 설계의 본질은 현재의 상황을 가장 바람직한 것으로 변화시
키려는 의도로 일련의 행위를 고안하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공학에서 설계는
특정 교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처방적 활동을 고안하는 것이 된다. 일
반적으로 설계영역은 학습의 여러 조건들을...[교육공학] 교육공학의 구성요소



목차

* 교육공학의 구성요소

Ⅰ. 설계

Ⅱ. 개발

Ⅲ. 활용

Ⅳ. 관리

Ⅴ. 평가

* 참고문헌





* 교육공학의 구성요소

Seels와 Richey의 정의를 바탕으로 보면 교육공학의 영역은 크게 다섯 가지,
즉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각 영역은 상호 보완
적이며, 서로 영향을 주고받지만 반드시 연속적인 관계는 아니다.

1) 설계

설계란 학습에 관한 조건을 구체화하는 과정으로 교수심리학을 그 모체로 한
다고 할 수 있다. 즉, 수업목적의 달성을 위해 필요한 학습목표, 방법 및 전략을
기획하는 것이다. 설계의 본질은 현재의 상황을 가장 바람직한 것으로 변화시
키려는 의도로 일련의 행위를 고안하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공학에서 설계는
특정 교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처방적 활동을 고안하는 것이 된다. 일
반적으로 설계영역은 학습의 여러 조건들을 분석하면서 어떻게 전체 교육 및
수업과정을 기획해야 할 것인가, 그리고 어떠한 학습경험을 학습자에게 안내함
으로써 본래의 교수목적을 달성할 것인가에 대해 다양한 방법과 전략을 기획하
는 것을 말한다. 설계영역은 하위 구성요소로서 수업체제 설계, 메시지 디자인,
교수전략 그리고 학습자 특성 등 네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먼저 수업체제 설계는 체제접근에 따른 조직적인 설계과정을 의미하며, 이
체제를 체계적으로 설계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대체적으로 체계적인 설계과정
은 분석 , 설계, 개발, 실행 , 평가 등의 단계에 따라 진행되며, 개개의 과정이 하
나라도 잘못되면 그 결과의 질이 크게 달라질 수 있으므로 개개의 절차는 매우
중요하다. 둘째로 메시지 디자인은 수업과정에서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 어
떠한 메시지를 사용해야 하는가, 즉 인지와 파지이론을 이용하여 학습자로 하
여금 학습 효과를 높이는 것과 관련된 설계의 하위영역이다. 다시 말해 주의집
중, 지각 그리고 기억력 등과 관련된 인지 과학적 원리에 기초하여 송신자와 수
신자 사이의 의사소통에 직접 관여하는 메시지 내용을 매체로 설계하는 것이
다. 셋째로, 교수전략은 단위 수업 내에서 수업활동을 선택하고 계열화하는 방
법이다. 즉, 수업내용과 관련하여 어떠한 교수활동을 선정해야 학습 효과를 높
일 수 있으며 선정된 교수활동을 언제, 어떤 순서로 제공할 것인가와 관련된 설
계의 하위영역이다. 마지막으로 학습자 특성이란 학습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의 배경을 의미하며, 연령, 선수학습, 지적능력, 동기, 사회 ? 문화적 배
경과 사회 ? 경제적 배경들을 포함한다.

2) 개발

개발이란 수업매체의 제작 분야로서 설계과정을 통해 나온 명세서에 근거하
여 실질적인 자료를 만들어 내는 과정이다. 즉, 교수매체를 제작하고 전달하는
방법이다. 개발 영역은 인쇄매체, 시청각매체, 컴퓨터 기반공학, 통합공학 등으
로 구분된다. 먼저 인쇄매체는 기계나 책, 사진, 그림 등을 통하여 책이나 동영
상 자료를 제작하고 전달하는 방법을 일컫는다. 사진과 그림 등은 시청각 매체
로도 분류가 되지만, 인쇄물 형태로도 구현된다는 점에서 이 분류에 포함된다.
둘째, 시청각매체는 기계와 전기 기자재를 사용하여 제작된 음성 및 시각 메시
지를 제시하는 자료를 말한다. 시청각매체로는 필름, 슬라이드, OHP자료, 텔레
비전, 비디오 등이 있다. 이러한 매체들은 모두 메시지를 순차적으로 제시하기
때문에 학습자의 참여나 상호작용이 컴퓨터 기반공학에 비해 적게 허용된다.
셋째, 컴퓨터 기반공학은 컴퓨터를 사용하여 메시지를 제작하고 전달하는 방법
을 일컫는다. 이 영역에 속하는 것으로는 컴퓨터 기반학습(CBI),컴퓨터 보조학
습(CAI),또는 컴퓨터 관리학습(CMI)등으로 구분되며, 학습자의 높은 상호작용
성을 보장하기 때문에 학습자 중심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통합공학은 컴퓨터
의 제어하에 다른 유형의 매체를 통합하여 자료를 개발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1027240&sid=qjfRnf777&key=



[문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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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교육공학 올립니다 교육공학의 구성요소
파일이름 :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구성요소.hwp
키워드 : 교육공학,교육공학의,구성요소,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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