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14일 토요일

레포트 자료등록 야외교육(야영) 레포트 - 야외 교육의 의의와 특징,산행 요령(A+) 다운



레포트 자료등록 야외교육(야영) 레포트 - 야외 교육의 의의와 특징,산행 요령(A+)

[레포트]야외교육(야영) 레포트 - 야외 교육의 의의와 특징,산행 요령(A+)



야외교육 REPORT

과목명: 야외교육(등산)
담당교수: 강 진 홍 교수님
이름:
학과:
학번:

목 차
1. 야외활동이란

2. 야외 교육의 의의 및 특징

1) 야외 교육의 의의

2) 야외 교육의 특징
3. 야외 교육 준비물

4. 산행시 유의점

1) 등산 의류

2) 계절별 등산 요령

3) 등산에 적합한 식량


1. 야외활동이란

야외활동이란, 자연자원을 이용하는 교육활동을 통하여 이를 애호보존하는...

야외교육 REPORT

과목명: 야외교육(등산)
담당교수: 강 진 홍 교수님
이름:
학과:
학번:

목 차
1. 야외활동이란

2. 야외 교육의 의의 및 특징

1) 야외 교육의 의의

2) 야외 교육의 특징
3. 야외 교육 준비물

4. 산행시 유의점

1) 등산 의류

2) 계절별 등산 요령

3) 등산에 적합한 식량


1. 야외활동이란

야외활동이란, 자연자원을 이용하는 교육활동을 통하여 이를 애호보존하는 것을 배우며 지적, 정조적, 보건체육적 및 레크리에이션적인 모든 야외활동에 의해서 창조성과 사회성을 기르고 또한 건강한 심신을 육성함으로서 교육효과를 얻고자하는 활동이라고 하겠다. 야외교육이란 말을 1948년 미국의 교육관계의 제 단체가 학생에 대하여 야외의 교육경험을 갖게 하기 위해 캠프를 실시할 것을 결의하고부터 야외교육이란 말이 일반적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또한 야외교육과 야외활동을 혼돈하는 것도 있으나 야외활동은 야외교육의 수단이고 야외교육의 소재이다. 즉, 야외교육은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그와 같은 활동을 행하는 것이다. 그것은 마치 체육과 Sports와의 관계와 동일하다.
야외교육을 광의적으로 해석하면 야외에서 행하는 모든 활동을 지도하는 것으로 생각되나 일반적인 의미에서는 야외활동 형식의 정리된 Sports나 특정의 연구조사 등은 포함되지 않는다. 주로 자연을 이용해서 광대한 야외에서 행하는 레크리에이션적인 활동을 지칭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2. 야외 교육의 의의 및 특징

1) 야외 교육의 의의

야외 활동은 야외에서 이루어지는 제반 활동을 말하며, 자연을 이용한 넓은 야
외에서 이루어지는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가리킨다. 그 대표적인 것으로 하이킹,
싸이클링, 등산, 야영, 수영, 낚시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야외 활동은 참가자들에 새로운 환경에 접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함으
로 자연의 세계를 알게 하는 즐거움과 반복적인 일상생활의 속박에서 벗어나 해
방감을 맛볼 수 있게 한다. 또한 친구나 동호인과의 바람직한 인간관계의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고 정신적인 양식으로서 체험을 가질 수 있게 한다.
야외 활동의 목적은 이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자기 본위의 오락이 주가 되므
로 그것에 의해서 즐거움을 얻는 데 있으며 활동의 결과보다는 활동 그 자체에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야외 활동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주요한 교육적 효과는 첫째, 자연을
이용하므로 창조성을 기를 수 있다. 둘째, 심신을 건전하고 강인하게 단련할 수
있다. 셋째, 맑은 공기와 자외선이 인체의 신진대사를 도와 활동 의욕을 왕성하
게 한다. 넷째, 자연에 대한 무한한 흥미를 갖게 한다. 등이라고 할 수가 있다.
일반적으로 야외 교육은 야외에서의 제반 활동을 교육적으로 활용하려는 의도
적인 작용을 말한다. 야외 활동은 오락적인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교육의 영역
밖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나 야외 교육은 오늘날의 사회에서는 대단히 중요한
교육 활동으로서 생활 지도상 없어서는 안될 만큼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다
시 말하면 야외 교육은 개인적 사회적 입장에서 볼 때 중요한 인간관계의 교육이
다.
특히 현대의 교육은 생활환경과 밀접하게 관련을 지니게 된다. 그것은 인간이
환경의 주체이자 객체이기 때문이다. 인간은 환경 인식의 주체이며 동시에 환경
의 요소로부터 끊임없이 영향을 받는 객체이다. 따라서 현대 사회에서는 자연 환
경과 접촉하여 자기완성을 이룩할 수 있는 야외 교육의 중요성이 날로 부각되고
있다.
야외 교육에는 신체적 활동이 많지만 그것을 체육의 관점에서만 보아서는 안
된다. 그것은 넓은 의미에 있어서 교육이라고 하는 종합적인 활동으로 보아야 한
다. 야외 교육이란 지적, 정서적, 창조적, 사교적, 종교적, 봉사적, 신체단련의
모든 가치를 포함한 활동인 동시에 종합 생활 훈련의 장이 되어야 한다.
야외 교육의 장소와 교육 내용은 매우 다양하며 거의 모든 교과 과정과 관련이
있다. 따라서 야외 교육은 모든 교과와 관련시켜 교실에서의 수업을 보완하는 수
업의 연장으로 실시되어야 한다.

2) 야외 교육의 특징

야외 교육의 특징은 레크리에이션 활동으로서 정신적 신체적 즐거움과 감명 깊
은 내용을 가지고 실시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가 있다.
미국의 보건체육레크리에이션 협회는 야외 교육의 관하여 다음과 같은 점을
강조하고 있다.

야외 교육은 직접 참가하여 보다 효과적인 학습을 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활동,
즉 실지학습에 의해서 시작하여 점차로 유효한 추상화로의 학습이 전개되어 응 용의 범위가 확대되어 가는 것이다.
야외 교육은 보다 창조적인 장면을 제공한다. 학습 계획 속에 미지의 것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교사와 학생은 공동 계획이나 연구의 기회를 갖게 된다.
야외 교육은 형식적인 교실 학습을 벗어나 교사와 학생과의 직접적인 교섭으로
친밀도가 깊어지며 좋은 인간관계가 형성된다.
야외 교육은 학생의 욕구를 만족시키고 흥미를 유발하여 풍부한 취미를 갖게 하
고 기술을 체득시켜 학생의 개성과 특징을 발견하는데 도움이 된다.
야외 교육이 어느 특정 분야의 교육 목적을 달성하는 데는 교실에서의 교육보다
효과적인 경우가 많다.
야외 교육은 지역사회의 자연자원을 학교의 교육 계획에 최대한으로 활용하는 기회가 된다.
오늘의 문화생활에는 야외 활동의 필요성이 크게 증대되고 있다. 그 까닭은 소
박한 자연 속에서 여가를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4073961&sid=qjfRnf777&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6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레포트 자료등록 야외교육(야영) 레포트 - 야외 교육의 의의와 특징,산행 요령(A+)
파일이름 : [레포트]야외교육(야영) 레포트 - 야외 교육의 의의와 특징,산행 요령(A+).hwp
키워드 : 레포트,야외교육,야영,야외,교육,의의와,특징,산행,요령,A+
자료No(pk) : 14073961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