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그림에 나타난 심리검사 자료
아동의 그림에 나타난 심리검사
며칠 고민 끝에 작성한 자료이니 검색해 가시더라도 후회는 안하실 겁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아동의그림에나타난심리검사YU
1절. 미술치료
1) 미술치료의 개념
2) 미술치료의 장점
3) 미술치료의 대상
4) 효과
5) 미술이 갖는 심리 치료적 속성
6) 미술치료의 진단
2절. 심리검사의 실시방법
1. 심리검사의 일반적인 유의사항
2. 장애아동의 심리검사 실시유의점
3절. 그림을 통한 심리진단
1) 자유화 검사법
2) 과제화 검사법
3) 상상화 검사법
4) 나무화 검사법
5) 집·나무·사람 검사법(HTP)
6) 인물화 검사법(DAP)
7) 가족화 검사법과 동적 가족화 검사법
8) 학교생활화 검사법(KSD)
9) 풍경화 검사법
10) 협동화 검사법(가족체계, 집단체계진단)
4절. 진단 실습
1. 집·나무·사람 검사법(HTP 검사법)
2. 집 그림 - 개별적 특성들
3. 나무그림 - 개별적 특징
4. 인물화 - 개별적 특징들
5. 동적 가족화 검사법
6. 풍경화 검사법
7. 진단 사례 발표
5절. 그림에 의한 어린이 심리의 이해
1. 머리말
2. 나무 그림 검사의 실시 방법
3. 나무 그림의 분석 방법
4. 나무 그림의 분석
6절. 사례와 지도방법대부분의 검사는 일반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제작되었다(규준). 장애아동 집단을 대상으로 표준화시킨 검사도구는 그 결과의 사회적 의미부여에 문제가 있다. 그래서 원점수를 수정, 변경해서 실시한다. 그러나 이 또한 평가에 문제는 있다. 장애아동은 장애유형, 장애정도 등에 따라 알맞은 검사도구를 선택하고, 검사불능이라는 딱지를 붙이지 말고 최대한의 기본능력을 찾아내도록 노력해야 한다. 장애아동은 의사소통과 운동기능에 문제가 많으므로 검사시에 특별히 고려해야 한다. 공식적인 검사(표준화 검사)외에 비공식적인 검사(행동관찰, 부모상담)등이 강조되어야 한다. 무엇을 할 수 있고(can do), 무엇을 할 수 없느냐(can not do)를 파악하되, 몇가지 검사를 통한 단순한 수치해석을 하기보다는 아동전체의 종합적인 특성을 이해해야 한다.
3절. 그림을 통한 심리진단
심리검사는 투사되는 인격이나 방법면에서 보면, 1)의식수준의 질문지법, 2)전의식수준의 동작성검사(performance test), 3)무의식수준과 의식수준의 투사법 등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그림검사법은 인격을 전체로 파악하는 것이 가능한 투사법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Shneidman, 1949).
투사법 중에서 로르샤하검사(잉크반점검사)와 주제통각검사가 언어를 매개로 하는 검사인데 비하여, 그림검사법은 비언어적인 것으로서, 지시를 이해하거나 글을 읽을 정도의 언어능력이 있으면 가능하다. 따라서 언어능력이 낮은 유아나 아동, 정서장애 아동에게 적합하며 성인들도 임상장면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다.
투사법은 대체로 검사의 타당도와 신뢰도가 낮은 편이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6180270&sid=qjfRnf777&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39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아동의 그림에 나타난 심리검사
파일이름 : 아동의 그림에 나타난 심리검사.hwp
키워드 : 아동의,그림에,나타난,심리검사
자료No(pk) : 16180270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