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14일 토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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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자료실 창작과 글쓰기‘예술이란 무엇인가` 자료실 내가 느낀 그 자체가 예술이 된다 - 페터 뷔르거 `아방가르드의 이론`

[사회과학][창작과 글쓰기‘예술이란 무엇인가`] 내가 느낀 그 자체가 예술이 된다 - 페터 뷔르거 `아방가르드의 이론`

창작과 글쓰기 ‘예술이란 무엇인가’
내가 느낀 그 자체가 예술이 된다.
페터 뷔르거『아방가르드의 이론』
예술이란 무엇인가. 예술의 사전적인 의미로는 ‘미적작품을 형성시키는 인간의 창조 활동의 모든 것 ’을 의미한다. 예술의 종류로는 조형예술, 음향예술, 언어예술 등이 있고, 예술의 역사로는 정확하지는 않지만 먼 선사시대 때부터 시작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렇다면 앞에서 설명한 이것들이 ‘예술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대한 명쾌한 답이 될 수 있을까. 절대로 아니다. 그 끝을 알 수 없을 만큼 먼 과거에서부터 시작된 예술, 끊임없이 사라지고 생겨나고 사라지고 새롭게 생겨나기를 반복하며 예술은 발전하고 있다. 그리고 지금 이 순간 까지도 멈추지 않고 예술은 변화하고 있는 중이다. 이러한 ‘의미의 유동성’을 지닌 ‘예술’을 사전적 의미의 한 단어로 정의 내릴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그래서 난 ‘예술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부터가 처음부터 잘못된 출발선이었다고 생각한다.
예술은 모두에게 다른 의미를 지녀야만 한다. 한단어로 예술의 정의는 내려져서는 안 된다. 또한 그 의미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언제나 변화되어야만 한다. 내가 생각하는 예술이란 이러하다. 누가 보기에도 타당한 예술의 정의는 이 세상에 존재해서는 안 된다. 이러한 사회에서 보편타당하다고 일컬어지는 정의는 수용자로 하여금 예술을 접하는 시야를 좁게 만들며, 어떠한 형식과 틀 속에 갖춰 예술을 제대로 바라 볼 수 없는 바보로 만든다.
따라서 나는 예술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이 책에서 정답을 얻고자 하기보다는 이 책을 통해 지금 현재 생각하는, 그러나 언젠가는 변화하게 될 예술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나만의 정의’를 내려 보고자 했다. 페터 뷔르거『아방가르드의 이론』에서 내게 새로운 예술의 대한 정의에 출발점을 제시해주고 있다.

아방가르드란 무엇인가

이 책에 저자는 앞에서 말했다시피 예술이란 무엇인가의 명쾌한 답을 알려주고 있지 않다. 하지만 내게 ‘예술이란 무엇인가’ 를 알게 할 예술의 역사와 본질에 대해 설명해주고 있다. 또한 현대의 예술을 새로운 시각으로 비판하고 새롭게 보는 법을 알려 주고 있다.
시민혁명을 겪고 나타난 지금까지의 현대 예술을 페터 뷔르거는 아방가르드이론으로부터 시작되었다고 설명한다. 그의 말처럼 아방가르드 이론을 현대 예술의 출발점이라고 본다면, 내가 예술이란 무엇인가를 알기위해서 아방가르드가 무엇인가에 대해 되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아방가르드란 무엇인가.

아방가르드 이론에서 현시대를 조명해보다.

‘아방가르드’ , 패션의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다들 들어본 기억이 있을 법하다. ‘이번 패션쇼는 아방가르드하고 매니쉬한 스타일이 콘셉트입니다.’ 라던가 ‘아방가르드한 디자인에 중형차 세단 ΟΟΟ ’ 이라던가 어디선가 들어 본적이 있다. 페터 뷔르거『아방가르드의 이론』을 읽기 전까지 나에게 ‘아방가르드하다.’가 무엇을 의미하냐라고 물었더라면 나는 새로움, 혁신, 미래적인 디자인이라는 단어로 이 단어를 설명하였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쉽게 알고 있는 아방가르드와 예술에서의 아방가르드의 뜻은 조금 다르다고 이 책에 저자는 설명하고 있었다. 형식을 탈피한 새로운 혁신이란 점에서는 일맥상통하다 볼 수 있지만, 예술에서의 아방가르드는 실생활을 접목시킨 예술이란 점에서 조금 다르다.
르네상스 시절에는 순수 예술을 굉장히 높이 사던 시절이었다. 시대와 동떨어진 내용적 측면을 지닌 예술, 순수예술, 하지만 모순적이게도 이러한 예술은 순수라는 말에 걸맞지 않게 지나치게 형식에 치중했다. 또한 궁중예술 즉 , 귀족들만의 전유물이었다. 이러한 예술은 , 너무나 형식에 치중해서, 순수 예술이란 그 취지에 걸맞지 않게 결국 시대적인 성향을 작품 속에서 보여줬고, 곧 예술이 지닌 사회 무기능성을 드러내는 꼴이 되었다고 저자는 설명한다. 실생활과 동떨어진 예술을 펼치려 하다가 그 내용적 측면이 형식적 측면과 결국은 일치해져 버리게 된 것이다 . 그러면서 이러한 형식적 측면을 탈피하고 실생활과 맞닿은 예술로 발전해 나가자하는 생각이 사람들 머릿속에 자리 잡게 되었고, 18세기 무렵 등장한 현대의 예술을 우리는 ‘아방가르드’라고 부르게 된다.
삶의 본질과 맞닿아있는 모든 것, 가치와 무가치를 따지지 않는 모든 작품을 예술이라고 아방가르드 이론은 말하고 있다. 그 예로 저자는 뒤샹의 소변기란 작품을 들었다. 이러한 도발적인 작품을 예술이라고 부를 수 있는 시대에서 지금 예술의 아방가르드의 정의는 내게 ‘예술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답을 내리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 ‘형식을 탈피하고 혁신적으로 재구성된 모든 작품’. 이게 바로 예술적 아방가르드 함이었다. 하지만 여기서 우리는 예술이란 무엇인가를 얘기하면서 또 한 가지 놓쳐서는 안 되는 부분이 있다. 그건 바로 예술을 수용하는 수용자의 자세이다. 이 부분을 놓치지 않아야 예술의 정의를 내리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내 속의 지닌 선입견과 편견을 없애자

우리는 아방가르드한 예술작품을 접하며, 그것의 의미가 무엇일까 어떻게 시대와 맞닿아 있을까, 어떤 것을 표현하고 있는 가에 대해 생각하면서 수용 할 필요가 없다. 우리는 그저 실생활과 맞닿아있는 그것들을 세상의 어떠한 편견과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그냥 내 식대로 느끼면 된다. 따라서 어떤 이에게 예술이라 느끼는 작품이 내게는 쓰레기가 될 수 있고, 내가 예술이라 느끼는 작품이 다른 이에게는 쓰레기로 느껴질 수 있을 것이다.
몇 달 전에 미술작품을 관람하러 미술관에 간적이 있었다. 나는 거기서 한 작품을 만나게 된다. 아직도 그 작품이 아직도 뇌리에서 잊히지가 않는다. 작가는 어렴풋해서 생각나지 않지만 작품은 그저 오래된 황색의 천 쪼가리를 아무렇게나 잘라 벽에 걸어놓은 듯 보였다.
나는 이 작품을 보고 한동안 멍하다가 이 작품의 의미와 작가의 의도, 그리고 이것이 왜 예술인가 파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1077865&sid=qjfRnf777&key=



[문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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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목 : 사회과학 자료실 창작과 글쓰기‘예술이란 무엇인가` 자료실 내가 느낀 그 자체가 예술이 된다 - 페터 뷔르거 `아방가르드의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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