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성평가 레폿
형성평가
교육평가의 한 종류인 형성평가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형성평가◁
학교현장을 비롯하여 대부분 평가 장면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개념이 바로 형성평가(formative evaluation)와 총괄평가(summative evaluation)이다. 이들 개념은 Cronbach(1963)의 `교과과정 개선을 위한 평가`라는 논문에서 시사한 바 있고, Scriven(1967)이 `평가의 방법론` 논문에서 교육과정 또는 프로그램 평가의 기능을 중심으로 구분한 바 있다. 그 후 Bloom, Hastings, & Madaus(1971)는 프로그램 평가에서 사용되던 두 개념을 수업과정에서 학습자의 학업성취도를 평가하는 장면에 적용하였다. 그로 인하여 이들 개념은 교육평가에서 아주 보편적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변창진 외, 1996).
평가의 기능을 중심으로 형성평가와 총괄평가로 구분할 수 있으나 학교의 상황을 고려하면 진단평가 또는 출발점 행동의 평가가 빠져 포괄적으로 설명하지 못하게 된다. 엄격히 말하면 진단평가는 형성평가에 포함시킬 수 있으나 평가의 기능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기 위해서 수업이 진행되는 과정에 따라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로 대별하는 것이 타당하다. 평가의 기능에 따른 평가 유형의 관점에서 보면, 교사는 학생의 출발점 행동을 진단하고, 수업개선을 위한 피이드백을 얻고, 학생의 성취 정도를 판단하는 평가를 교육의 과정에서 균형있게 활용하는 태도가 요구된다
형성 평가의 개념
① 형성 평가에 관한 개념의 구상은 이미 크론바흐가 『교과 과정의 개선을 위한 평가』라는 논문에서 시사한 바 있고, 스크리븐이 『평가의 방법론』이란 논문에서 교육과정 및 수업 개선에 관련해서 이 용어를 처음 시도하였다.
② 학습 및 교수가 진행되고 있고 유동적인 상태에 있는 도중에 학생에게 송환 효과(feedback)를 주고, 교과 과정을 개선하며, 수업 방법을 개선하기 위해 실시하는 평가이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131297&sid=qjfRnf777&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파일이름 : 형성평가.hwp
키워드 : 형성평가
[추천자료]
- 보육과정 구성 시 보육목표 설정 고려사항과 표준 교육과정 6개 영역의 구성내용 및 보육교사의 역할
- 관찰일지, 아동관찰일지, 아동영역별관찰일지, 관찰일기, 영아관찰일지
- 수학교육의 통합적 접근방법 중 한 가지를 선정하여 자신만의 수업활동을 계획하시오.
- 임용고시 대비를 위한 생활지도 및 상담 정리
- 확률과 통계 수업지도안(학습지도안)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