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4일 토요일

6시그마 경영의 필요성과 실천방안 Up



6시그마 경영의 필요성과 실천방안

6시그마 경영의 필요성 및 실천방안에 대해서 6시그마 경영전략의 추진방법과 기업의 도입사례 및 성공적 도입방안에 대해서 조사하였습니다. 6시그마경영의도입필

■ 서 론

■ 6시그마 경영의 이해
1. 6시그마의 정의
2. 6시그마 경영의 추진방법
3. 6시그마의 추진

■ 주요 기업의 도입사례
1. 모토로라
2. General Electric(GE)
3. 소니(SONY)
4. 삼성 SDI

■ 성공적 도입방안
1. 6시그마 경영 도입이 필연적인 추세
2. 충분한 사전준비와 체계적인 도입
3. 실질 중시 및 가시적 성과 추구
4. CEO의 주도하에 시스템적으로 지원
5. 전사전략과의 정합성 유지가 성공을 위한 충분조건
1. 6시그마의 정의
6시그마 경영은 불량을 통계적으로 측정·분석하고, 그 원인을 제거함으로써 6시그마 수준의 품질을 확보하려는 전사차원의 활동을 뜻한다. 6시그마의 품질은 제품 100만개당 불량품이 3.4개 발생하는 경우를 말하는데, 양품률 99%와 비교할 때 불량이 1/3000로 줄어드는 것이다. 기존 품질개선운동이 제조과정에 한정되어 이루어졌던데 반해, 6시그마 경영은 R&D·마케팅·관리 등 경영 프로세스 전반을 그 대상으로 한다. 따라서 6시그마 경영이 현장에 정착되면 생산현장에서는 제품 불량이 거의 사라지고, 서비스 분야에서는 고객의 불만의 거의 제로에 근접하게 된다.

2. 6시그마 경영의 추진방법
(1) 추진조직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핵심인력들이 팀을 이루어 혁신활동을 전개해야 한다. 6시그마 경영의 추진요원은 역량과 역할에 따라 ①챔피언 ②마스터 블랙벨트(MBB) ③블랙벨트(BB) ④그린벨트(GB) ⑤팀원 등으로 구분되는데, CEO가 챔피언의 상위에 위치하여 6시그마 활동에 직접 관여한다. 추진과정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요원은 블랙벨트(BB)로서, 블랙벨트는 프로젝트팀의 구성, 구성원에 대한 교육, 문제해결을 위한 컨설팅 등의 역할을 수행하는 프로젝트 리더이다. 따라서 양질의 혁신전문가들을 양성하는 것이 6시그마 경영 성공의관건이다. GE의 경우, BB이상의 자격을 보유한 인력이 전체 종업원의 2~4%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2) 추진방법
6시그마 경영은 다음의 3단계로 추진된다.
1단계는 ‘핵심품질요소(CTQ : Critical to Quality)’의 파악으로, 고객의 입장에서 기업의 경영활동을 재조명하는 것이며, 2단계는 ‘핵심프로세스의 도출(프로젝트의 정의)’하는 과정으로, CTQ를 좌우하는 프로세스와 결함을 발생시키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탐색한다. 3단계는 ‘프로세스에 대한 측정·분석·개선·통제(문제해결)’의 단계로, 결함원인을 찾고 개선활동으로 원인을 제거한 뒤 지속적으로 통제하는 과정이다.

3. 6시그마의 추진
(1) 통합데이터에 근거한 철저한 분석
6시그마는 모든 데이터를 통계적 데이터에 근거하여 처리한다. 과거의 품질관리기법들이 엄밀한 방법론을 수반하지 못하여 구호적(口號的)인 운동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았는데, 6시그마 경영은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통계적 방법을 기반으로 측정, 분석, 성과계산 등을 철저하게 계량화함으로써 객관적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추진목표까지도 명확하게 계량화함으로 진도·목표관리와 개선작업이 용이하다. 이 같은 특성으로 인해 경영관리 수준이 낮거나 통계적 데이터를 축적·분석할 수 없는 기업은 6시그마 경영을 도입하기 어려운 것이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157154&sid=qjfRnf777&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8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파일이름 : 6시그마 경영의 필요성과 실천방안.hwp
키워드 : 6시그마,경영의,필요성과,실천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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