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소년활동을 경험중심이다, 체험중심이다’라고 구분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 분량 : 3 페이지 /hwp 파일 |
| 설명 : 청소년활동을 경험중심이다, 체험중심이다’라고 구분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우리사회 청소년 참여활동(경험중심) 경험이 이들의 공동체의식 함양에 어떤 효과를 가지는지 경험적으로 확인하는데 있다. 청소년 참여활동이란 청소년들이 우리사회의 문제나 이슈와 관련한 의사 결정과정에 직접 참여해보는 활동을 말한다. 청소년 참여활동은 상대적으로 사회를 직접 경험하기 어려운 청소년들에게 자신이 속한 사회의 구조와 운영원리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여 이들이 사회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는 측면에서 유용한 활동이 될 수 있다. 특히 청소년 참여활동은 참여 과정에서 의사결정능력이나 사고력 등 개인적 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가질 뿐 아니라 타인들과의 상호작용이 늘어나고 사회적 협력이나 공익에 대한 의식이 늘어나는 등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향상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는 점이 규범적으로 지지되고 있다. 이러한 참여활동의 공동체의식 함양 효과를 경험적으로 확인하기 위하여 설정한 본 연구의 주 연구 질문은 ‘청소년 참여활동 경험이 공동체의식 함양에 어떤 효과를 가지는가?’이다. 이를 참여활동의 구체적 인 내용으로 세분화하여 4가지의 하위질문을 다음과 같이 도출했다. 1) 청소년 참여활동 수준에 따라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효과가 달라지는가? 2) 청소년 참여활동 형태에따라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효과가 달라지는가? 3) 청소년 참여활동 과정에 따라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
| 청소년활동을 경험중심이다, 체험중심이다’라고 구분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우리사회 청소년 참여활동(경험중심) 경험이 이들의 공동체의식 함양에 어떤 효과를 가지는지 경험적으로 확인하는데 있다. 청소년 참여활동이란 청소년들이 우리사회의 문제나 이슈와 관련한 의사 결정과정에 직접 참여해보는 활동을 말한다. 청소년 참여활동은 상대적으로 사회를 직접 경험하기 어려운 청소년들에게 자신이 속한 사회의 구조와 운영원리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여 이들이 사회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는 측면에서 유용한 활동이 될 수 있다. 특히 청소년 참여활동은 참여 과정에서 의사결정능력이나 사고력 등 개인적 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가질 뿐 아니라 타인들과의 상호작용이 늘어나고 사회적 협력이나 공익에 대한 의식이 늘어나는 등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향상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는 점이 규범적으로 지지되고 있다. 이러한 참여활동의 공동체의식 함양 효과를 경험적으로 확인하기 위하여 설정한 본 연구의 주 연구 질문은 ‘청소년 참여활동 경험이 공동체의식 함양에 어떤 효과를 가지는가?’이다. 이를 참여활동의 구체적 인 내용으로 세분화하여 4가지의 하위질문을 다음과 같이 도출했다. 1) 청소년 참여활동 수준에 따라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효과가 달라지는가? 2) 청소년 참여활동 형태에따라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효과가 달라지는가? 3) 청소년 참여활동 과정에 따라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2015년 8월 31일 월요일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