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8월 31일 월요일

학교사회사업론 -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한국 현실에 적합한 학교사회복지의 정의를 정리하시오.
학교사회사업론 - 학교사회복지의 필요.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5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학교사회사업론 -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한국 현실에 적합한 학교사회복지의 정의를 정리하시오.
Ⅰ.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학교사회복지는 시대와 학자의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다.
학교사회복지는 학생, 학교, 지역사회 등이 포함된 개념정의가 필요함을 볼 수 있는데 이를 종합하여 정의를 내리면 학교사회복지란 ‘학교에서 학교사회복지사라는 전문가가 학생의 심리사회적 문제의 예방 및 해결을 통해 학교교육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학생, 학교, 가족 및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사회복지의 기술과 지식을 활용하여 개입하는 활동’을 말할 수 있다.

①Costin(1981) : 학교사회복지는 학교가 학생 개개인의 지적·사회적·정서적 욕구와 문제해결에 관심을 갖도록 도와주며, 이를 통하여 모든 학생이 학교에서 공평한 교육기회와 성취감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학교현장에서 활동하는 전문적인 사회복지분야

②Constable(1997) : 청소년들로 하여금 공통의 인간본성, 공통의 인간욕구, 공통의 인간잠재력에 밑바탕이 되는 가장 소중한 가치를 최대한 존중하는 방식으로 발달과업을 수행하게 하도록 그들을 돕는 것

③Allen-Neares 외(2004) : 아동·청소년들이 문제해결과 의사결정능력, 즉 유능감을 습득하고 변화에 잘 적응하여 계속적 학습에 대한 책임감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가르치고 학교의 중심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도와 학생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