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7월 8일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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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운영관리 REPORT

목차

Ⅰ.SAP 회사소개

ⅡⅢⅣⅤ.SAP 중국시장 진출에 대한 문제점

Ⅲ.중국에서의 연구를 위해 고려될 사항

Ⅳ.중국 내 도입 및 해결방안 제시

Ⅴ.결론
Ⅰ.SAP 회사소개
SAP은 1972년 독일 만하임에서 다섯 명의 전직 IBM 출신 엔지니어가 설립한 회사다. SAP의 업무용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분야 시장 점유율은 전세계에서 가장 크다. 또한 SAP는 기술 선도적인 업체이다. SAP은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통합된 업무용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였으며, 오늘날 IBM 이나 마이크로소프트
등과 같은 많은 기업들이 SAP 제품을 사용한다. SAP의 최근 제품인 R/3는 재무, 인사, 제조, 영업, 물류/유통, 설비 및 공사관리 기능뿐만 아니라 문서들이 자동적으로 사용자들에게 전달되는 워크플로우 기능도 제공한다. 또한 기술적으로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을 채용하였으며, 윈도 NT부터 IBM 메인프레임에 이르는 대부분의 ...
생산운영관리 REPORT

목차

Ⅰ.SAP 회사소개

ⅡⅢⅣⅤ.SAP 중국시장 진출에 대한 문제점

Ⅲ.중국에서의 연구를 위해 고려될 사항

Ⅳ.중국 내 도입 및 해결방안 제시

Ⅴ.결론
Ⅰ.SAP 회사소개
SAP은 1972년 독일 만하임에서 다섯 명의 전직 IBM 출신 엔지니어가 설립한 회사다. SAP의 업무용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분야 시장 점유율은 전세계에서 가장 크다. 또한 SAP는 기술 선도적인 업체이다. SAP은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통합된 업무용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였으며, 오늘날 IBM 이나 마이크로소프트
등과 같은 많은 기업들이 SAP 제품을 사용한다. SAP의 최근 제품인 R/3는 재무, 인사, 제조, 영업, 물류/유통, 설비 및 공사관리 기능뿐만 아니라 문서들이 자동적으로 사용자들에게 전달되는 워크플로우 기능도 제공한다. 또한 기술적으로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을 채용하였으며, 윈도 NT부터 IBM 메인프레임에 이르는 대부분의 운영체계 플랫폼을 지원한다. R/3의 최근 버전은 인터넷을 지원하기도 한다. 현재 SAP은 산업별 솔루션, 비즈니스 웨어하우스(Business Warehouse), 고객관계관리(CRM)와 같은 특성화된 제품 개발과 비즈니스 파트너와의 업무협조를 통해 R/3를 공급하면서 고객을 위한 성공적이고 효율적인 비즈니스 프로세서 리엔지니어링을 실현하고 있다.

Ⅱ.SAP 중국시장 진출에 대한 문제점
1.SAP 리서치 센터의 문제점

중국의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관리) 시장은 ERP 소프트웨어 산업이 급성장하면서 시장규모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지만, 시장의 진입장벽으로 인해 선두기업들이 가격결정권과 고이익을 누리는 등 시장 집중도가 높은 과점적 특성을 보이고 있다.

현재 중국은 이미 세계 4위의 ERP 제조국가이며 2005년에는 독일을 뛰어넘어 3위까지 올라갈 전망이다. 최초로 ERP 이념을 받아들인 대기업들의 초기 ERP 실행 성공률이 매우 낮아 수많은 중소기업들이 ERP 활용에 대해 의심해왔지만, 최근 ERP 솔루션의 끊임없는 발전으로 실행 성공 가능성은 이미 매우 높아졌고, 생산 원가를 최대한 절감시켜 경쟁력을 높이고자 하는 중소 제조업체들은 기업 정보화에 대한 투자를 늘릴 것으로 예상된다. 주목해야 할 점은 ERP 시장의 신규 고객층인 중소기업이 이미 중국 제조업계의 중심이 됐고 중소기업 시장이 지속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그들을 목표 고객으로 한 ERP 제조업체들이 각자 자기 몫의 이익을 챙기고자 더 적극적으로 시장에 뛰어들고 있는 것만 봐도 앞으로의 ERP 시장은 경쟁이 매우 치열할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다.

독일에 본사를 두고 있는 SAP 회사는 전 세계 400명 이상의 고용자를 두고 있는 SAP 리서치 센터를 가지고 있다. SAP는 다음 리서치 센터 분점으로 상하이를 지목하여 설립했지만 상하이의 SAP 리서치 센터가 문제를 가지고 있음을 느끼게 되었다.
2.중국 시장에서 난항을 겪게 된 4가지 문제점

중국의 ERP 소프트웨어 시장 속에서 SAP 리서치 센터는 난항을 겪고 있다. 이것들을 크게 4개로 나눌 수 있다.

1)중국에서는 사업을 하는데 있어 “Guanxi”(관계, 다른 말로 인맥 혹은 지연)을 중요시 여기는 성향이 있어 외국계 외자기업 사람들은 이러한 문화를 이해하지 못하여 사업 진출에 많은 난항을 겪었다. 많은 유럽 기업들은 이것을 대처하기 위해서 컨설턴트나 현지 파트너를 이용해서 사업제안을 하려 하였으나, 현지 컨설턴트와의 언어적 제약과 많은 요소와 함께 작용하여 어려움이 많았다.

2)중국은 강력한 계층구조로 이루어져 있어서 창의적인 생각을 이끌어내는 열린 토론을 하기가 힘들고, 보수적이고 폐쇄적인 사회구조 때문에, 외국사람, 즉 잘 모르는 새로운 파트너를 만드는 것을 굉장히 꺼려하였다 그리하여 팀워크를 갖춘 조직을 만들기가 매우 힘이 들었다.

3)인재 고용에도 어려움이 많았는데, 중국에의 똑똑한 인력이 굉장히 모자라는데 있다. 대학교에서 높은 성적과 성과를 낼 수 있는 훌륭한 인재는 모두 중국에서의 사회적 진출에 매력을 느끼지 못하고 외국으로 떠나가는 실정이었다.

4)중국 진출 외국기업의 가장 큰 애로사항은 중국의 복잡하고 불명확한 법규와 잦은 개정이다. 게다가 중앙정부의 정책과 지방정부의 대책이 혼재되어 업체들에게 혼동을 야기하는 경우가 많아 이에 대한 주의가 요구되어왔다. 세무 회계 통관 노무 등 관련 법규를 숙지하고 수시로 개정 내용을 확인하지 않으면 큰 변고를 당할 수도 있었다.

3.중국에서의 연구를 위해 고려될 사항
1.중국의 혁신적 성장

중국은 외자기업(MNC)에 의해 부지런하고 열심히 성장하고 있지만 혁신적이라고는 할 수 없게 보여 왔었다. 하지만 개방 이후 매우 혁신적으로 변화하였다. 중국은 1990년 이후로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업체와 생명공학 분야의 기업을 설립했고 빠르게 발전했으며 장기 혁신적인 기술투자와 더불어 외국대학원에서 학위를 취득한 중국 과학자와 기술자들의 수가 급증하여 서양의 혁신적인 기능을 이어받았다.
2.중국 정부의 노력

외국 기업의 중국으로의 설립과 유치를 위해 세금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외국에서 일하고 있는 과학자들과 기술자들을 들어오게 함으로써 혁신을 추진하였고, 지역경제에 기여하고 세계적 연구 시장에 발판을 마련하였다. 중국은 약한 소프트웨어 사업에 대한 보강으로 소프트웨어 공원이라는 단지를 정부차원에서 지원하였다. 또한 경쟁력 있는 인재를 지원하기 위해 지방 대학 근처에 인턴십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기업들의 인재등용에 혜택을 제공하였다.

4.중국 내 도입 및 해결방안 제시
1980년대 ERP 솔루션이 중국에 도입되고 발전함에 따라 중국 ERP 도입 기업들의 인식은 더욱 성숙해져서 예전처럼 ERP 제공업자가 기본적인 관리 이념과 간단한 제품 활용 시범을 보여주면 감동하는 때와는 비교할 수 없는 정도의 질적 성장을 이룩했다. 제조업자에 대한 요구는 더욱 높아졌으며, 기업의 브랜드, 품질,



자료출처 : http://www.reportdown.co.kr/search/detail.asp?pk=11065642&sid=ddangkung&key=%B0%FC%B8%AE%B1%E2%B4%C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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